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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소설 작법

sf 소설 창작을 위한 타임 트레블의 플롯과 캐릭터 만들기

by 빛과싸우다 2024.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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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개 
1. 타임트래블 주제와 대표적인 플롯
2. 타임트래블 소설에서의 충돌과 갈등
3. 타임트래블 캐릭터의 분류
4. 타임트래블 소설의 주인공 캐릭터와 역할
5. 시간 여행자의 심리적 특성
6. 시간 여행의 패러독스와 해결 방법
결론: 타임트래블 소설의 매력

<소개> 

타임트레블에 대한 소재는 SF 소설에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탐구됩니다. 타임트레블을 완성도 있게 만들어 줄 플롯과 플롯을 기본 골격인 갈등과 충돌. 캐릭터의 종류와 역할, 심리적 특성, 시간 여행의 패러독스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타임트래블 주제와 대표적인 플롯

타임트래블이라는 주제는 SF 소설에서 여러 방식으로 탐구됩니다. 주요 플롯으로는 '역사 수정을 위한 여행', '자신의 과거 혹은 미래와의 만남', '병렬 우주 탐험', '시간의 루프' 등이 있습니다. 이 플롯들은 독자에게 신선한 시각과 생각을 제공하며,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어냅니다.

  • '역사 수정을 위한 여행': 주인공이 과거로 가서 역사를 바꾸는 스토리. 예를 들어, '터미네이터'에서 존 코너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과거로 돌아갑니다.
  • '자신의 과거 혹은 미래와의 만남': 주인공이 과거나 미래의 자신과 만나는 스토리. '백 투 더 퓨처'에서 마티는 과거의 부모를 만나 세상을 바꿉니다.
  • '병렬 우주 탐험': 주인공이 다른 시간선이나 우주를 탐험하는 스토리. '슬라이더스'라는 드라마에서 주인공들은 병렬 우주를 여행합니다.
  • '시간의 루프': 주인공이 시간을 반복하는 스토리. '그라운드호그 데이'에서 빌 머레이의 캐릭터는 같은 날을 반복합니다.

2. 타임트래블 소설에서의 충돌과 갈등

타임트래블 소설에서는 다양한 충돌과 갈등이 등장합니다. 이는 '역사 수정의 유혹', '개인적 소망과 역사적 필요성', '시간 여행의 윤리', '예정된 운명과의 싸움', '과거와의 관계 재정립', 그리고 '시간을 넘어선 사랑과 우정' 등을 포함하며,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고 깊이 있게 만듭니다.

  • '역사 수정의 유혹'은 주인공이 과거로 돌아가 역사를 바꿀 수 있는 유혹과 그로 인한 결과 사이의 갈등을 보여줍니다. 이는 '터미네이터' 시리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존 코너는 과거로 돌아가서 미래의 인류를 위협하는 로봇을 막기 위해 노력합니다.
  • '개인적 소망과 역사적 필요성'은 주인공의 개인적인 소망과 역사를 바꾸면 안 된다는 필요성 사이의 갈등을 다룹니다. '백 투 더 퓨처'에서 마티 맥플라이는 과거로 돌아가 부모님의 만남을 돕지만, 이는 역사를 바꾸려는 개인적 소망과 역사를 그대로 유지해야 하는 필요성 사이의 충돌을 보여줍니다.
  • '시간 여행의 윤리'는 과거를 변경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은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타임머신'에서 타임 트래블러는 미래의 인류를 위한 디스토피아를 발견하고 이를 변경하려는 도덕적 질문을 다룹니다.
  • '예정된 운명과의 싸움'은 주인공이 자신의 운명을 바꾸려는 시도와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사이의 갈등을 보여줍니다. '닥터 후'에서 닥터는 종종 예정된 운명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며 이로 인해 내적 갈등을 겪습니다.
  • '과거와의 관계 재정립'은 주인공이 과거로 돌아가 과거의 자신이나 타인과의 관계를 다시 맺으려는 갈등을 보여줍니다. '인터스텔라'에서 주인공은 과거로 돌아가 딸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려 하지만, 시간 여행의 복잡성으로 인해 상실감을 경험합니다.
  • '시간을 넘어선 사랑과 우정'은 시간 여행을 통해 만나는 사랑이나 우정과 그로 인한 갈등을 다룹니다. '어바웃 타임'에서 주인공은 과거로 돌아가 사랑하는 사람을 다시 만나려고 노력하며, 시간을 넘어선 사랑의 가치를 탐구합니다.

 

3. 타임트래블 캐릭터의 분류

타임트래블 이야기의 캐릭터들은 시간 여행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며, 이 과정에서 개인적인 성장을 경험하거나 역사적 사건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들의 여정은 시간의 상대성과 인간 존재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그들의 목적, 배경, 그리고 여행하는 시간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이들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시간 여행의 개념을 탐구하며, 이야기에 깊이와 다양성을 부여합니다.

 

 1. 개별적 혹은 소그룹으로 활동하는 캐릭터들

"엘소드"라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캐릭터들인 엘소드, 이브, 아라, 애드 등이 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게임 초기에는 각자의 스토리와 퀘스트를 수행하며 개별적으로 혹은 소그룹으로 활동하다가, 게임의 스토리가 진행됨에 따라 서로 만나게 되며, 공통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개별적 혹은 소그룹 활동의 예시는 시간 여행 이야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 투 더 퓨처"라는 영화에서는 주인공 마티 맥플라이가 개별적으로 타임머신을 이용하여 과거로 여행을 떠나지만, 그의 친구인 독 에메트 브라운 박사와의 협력을 통해 여러 시간적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이처럼, 개별적 혹은 소그룹으로 활동하는 캐릭터들은 이야기의 다양성을 더하고, 캐릭터 간의 관계와 동료애를 강조함으로써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2. 시대와 희생을 다루는 캐릭터들

이러한 캐릭터들은 작품 내에서 개인의 삶과 감정 변화, 그리고 시대의 변화와 그로 인한 희생을 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타임트래블러의 아내"에서는 주인공이 자신의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사랑하는 아내와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삶과 감정,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희생을 직접적으로 다룹니다. 주인공은 시간여행의 결과로 아내와의 관계에 생기는 어려움과 감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시대의 변화와 희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독자에게 전달합니다.

 

3. 타임슬립을 경험하는 캐릭터들

타임슬립은 의도적인 시간여행 장치(예: 타임머신) 없이 시간을 이동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종종 드라마나 소설에서 플롯의 전환점이나 장치로 사용되며, 주된 캐릭터가 예기치 않게 과거나 미래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자신이 알던 세상과는 다른 시대에서 살아가야 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은 캐릭터와 독자 모두에게 신선한 흥미를 제공합니다.

한 예로는 한국의 대안 역사 소설 '삼국지톡'이 있습니다. 이 소설에서는 주인공이 현대에서 삼국시대로 타임슬립하게 되며, 그는 자신의 현대 지식을 활용해 삼국시대의 역사를 바꾸는 일을 겪게 됩니다.

4. 타임트래블 소설의 주인공 캐릭터와 역할

타임트래블 이야기에서 주인공들은 다양한 시간대를 넘나들며 역사를 바꾸거나,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여러 도전과 갈등에 직면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 윤리, 운명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 H.G. 웰스의 "타임머신"의 주인공: 주인공은 미래의 인류와 그들의 운명을 탐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는 인류가 직면할 가능성 있는 위험과 도전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 "백 투 더 퓨처"의 마티 맥플라이: 마티는 과거로 돌아가 자신의 부모님이 만나게 도와 자신의 존재를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는 시간 여행의 복잡성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결과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 "터미네이터" 시리즈의 존 코너: 존은 미래의 인류 저항군 지도자로서, 자신과 인류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로봇과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그의 존재는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며, 그는 인류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 "닥터 후"의 닥터: 닥터는 시간과 공간을 여행하는 외계인 타임로드로, 다양한 시대와 행성을 탐험하며 우주의 위기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는 지식과 지혜로 문제를 해결하며, 다양한 동료들과 함께 모험을 펼칩니다.

 

5. 시간 여행자의 심리적 특성

  • 불가능한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 시간 여행은 아인슈타인의 이론에 따르면 불가능하지만, 과거를 바꾸는 상상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런 가능성에 대한 호기심은 시간 여행자들의 주요 동기 중 하나입니다.
  • 책임감과 윤리적 딜레마: 과거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은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간 여행자들은 자신의 행동이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은 책임감과 윤리적 딜레마를 느낍니다.
  • 상실감과 소외감: 시간 여행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멀어지거나, 자신이 속한 시대와 동떨어진 곳에 있을 때 상실감 소외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아 발견과 성장: 시간 여행은 자신의 과거를 재방문하거나 미래를 탐색함으로써 자아 발견의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 여행자는 개인적인 성장을 이루기도 합니다.

시간 여행자의 심리는 그들이 겪는 독특한 경험과 직면하는 도전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특성은 시간 여행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고 다층적으로 만들며, 우리에게 인간 존재의 의미와 시간의 상대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6. 시간 여행의 패러독스와 해결 방법

시간 여행과 관련된 패러독스는 과학과 철학에서 오랫동안 연구의 주제가 되어왔습니다. '할아버지 패러독스', '부트스트랩 패러독스' 등의 패러독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중 우주 이론'과 '노비코프 자기 일관성 원리'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 '할아버지 패러독스': 이 패러독스는 시간 여행자가 과거로 돌아가 자신의 할아버지를 해치는 경우, 자신의 존재 자체가 불가능해지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백 투 더 퓨처'에서 마티가 과거로 가서 자신의 부모님의 만남을 방해하게 되어 자신의 존재가 위협받는 상황이 이 패러독스를 보여줍니다.
  • '부트스트랩 패러독스': 이 패러독스는 정보나 물체가 시간을 거슬러 자신의 기원을 만들어내는 상황으로, 원인과 결과가 순환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SF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는 주인공이 과거의 자신에게 미래의 정보를 전달하는 부트스트랩 패러독스가 등장합니다.
  • '다중 우주 이론': 이 이론은 시간 여행자가 과거를 변경하면 새로운 우주가 생성되어 원래의 역사와는 별개의 역사가 진행됩니다. 이로 인해 패러독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를 설명한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있습니다.
  • '노비코프 자기 일관성 원리': 이 원리는 시간 여행 중에 발생하는 모든 사건은 원래의 역사와 모순되지 않는 방식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시간 여행자가 과거를 변경할 수 없거나, 변경한다 해도 그것이 원래 역사의 일부가 되어 패러독스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이 원리를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는 영화 '프리데스티네이션'이 있습니다. 

결론: 타임트래블 소설의 매력

타임트래블 주제는 시간의 본질, 인간의 존재, 우주의 구조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가능하게 하며,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는 과거와 미래, 심지어 병렬 우주를 탐험하고, 인간의 역할과 우리의 행동이 역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또한, 시간이 선형적이지 않고 여러 가능성이 공존할 수 있다는 개념은 우리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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